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 증상 (이 자국 있으면 위험!)
매년 가을철마다 유행하는 살인 진드기.
온갖 잔디밭, 야외활동 중에 물릴 수 있으며 그 치사율 또한 대단합니다.
나들이, 벌초 등 야외활동을 다녀오고 난 뒤, 갑작스럽게 찾아옵니다.
이에 작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곤 했죠.
오늘은 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 살인 진드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권위있는 의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의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서울 아산병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메핸식 실전 압축 의학 지식과 함께합니다.
1. 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
매년 가을철이 되면 잔디밭에서 평화롭게 놀던 사람들이 살인 진드기에 의해 사망했다는 기사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은 크게 ‘쯔쯔가무시증’ 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빈도수가 훨씬 흔한 쯔쯔가무시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인 진드기’ 라고 불리는 털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병인 “쯔쯔가무시증”은 치료받지 않으면 치명률이 무려 30%에 해당하는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Rickettsia tsutsugamushi 균을 가지고 있는 털진드기에 물리게 되면 발병합니다.
(1) 살인 진드기 사진
쯔쯔가무시증을 일으키는 살인 진드기, 바로 “털진드기”입니다.
위 사진이 바로 ‘털진드기’ 사진입니다.
1~2 mm 정도의 크기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지만, 매년 몇십명의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주황색 내지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다리가 6개인 유충과 다리가 8개인 성충으로 구분됩니다.
작지만 아주 무서운 녀석입니다.
2023년 한 해에만 저 녀석 때문에 무려 3916명이 감염되고 10명의 소중한 생명을 잃었습니다.
(2) 살인 진드기 서식지
털진드기는 주로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 야외 풀밭 및 숲 지역: 주로 풀밭이나 숲 지역에서 서식합니다.
- 논밭 주변: 농촌 지역의 논밭 주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 습한 지역: 습기 많은 지역에서 더 잘 서식합니다.
이러한 특성 상 가을철 날씨 좋을 때 야외 나들이나, 야외 활동 시에 많이 물립니다.
가을철에 살인 진드기가 서식할 만한 곳에 가시게 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 사진 (쯔쯔가무시 물린 자국)
이 사진은 매우 특징적인 사진입니다.
털진드기에 물린 부위에 작은 궤양이 생기고, 그 위에 검은 딱지가 형성됩니다.
이는 쯔쯔가무시증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가을철 야외 활동 후 이런 자국이 몸에 남아있고,
쯔쯔가무시증의 증상이 존재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이 사진은 매년 의사 국가고시 시험에 나올 정도로 쯔쯔가무시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진입니다.
매우 특징적이니 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으로 의심되는 부분과 꼭 비교해보세요!
2. 살인 진드기 증상 (쯔쯔가무시증 증상)
아래는 쯔쯔가무시증의 증상들입니다.
대부분 감기나 독감과 같은 질병과 비슷한 증상들입니다.
가을철 야외활동 이력, 독감과 비슷한 증상, 그리고 진드기 물린 자국이 있다면 쯔쯔가무시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 발열: 고열이 가장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40도 이상의 고열이 1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
2. 두통: 심한 두통이 동반됩니다. |
3. 피로 및 근육통: 피로감과 전신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
4. 발진: 발열 후 4~6일째에 몸통, 팔, 다리 등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붉은 반점 형태로 시작해 점차 퍼지며,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5. 검은 딱지(Eschar): 털진드기에 물린 부위에 작은 궤양이 생기고, 그 위에 검은 딱지가 형성됩니다. 이는 쯔쯔가무시증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
6. 림프절 종대: 감염된 부위 주변 림프절이 붓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7. 소화기 증상: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8. 기타 증상: 기침, 복통, 혼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3. 살인 진드기 사망률 (쯔쯔가무시 사망률)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치사율을 다를 수 있겠지만,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조기진단과 적절한 항생제 치료 덕에 치사율은 크게 낮아졌습니다.
현재 한국에서의 쯔쯔가무시증 치사율은 1% 미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치사율이 높습니다.
의심이 가신다면 꼭 내원하여 전문 의료진에게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4. 살인 진드기 예방법
쯔쯔가무시증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야외 활동 시 보호: 긴 옷을 착용하고, 모자와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드기 기피제 사용: 피부나 옷에 진드기 기피제를 뿌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야외 활동 후 검사: 야외 활동 후에는 몸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 청결 유지: 야외에서 사용한 옷이나 장비는 깨끗이 세척하고, 목욕을 통해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살인 진드기 물린 자국, 증상, 쯔쯔가무시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매우 위험합니다.
쯔쯔가무시증이 의심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 상담을 받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메핸이었습니다.
꼭 읽어보아야 하는 글들
✅ 빈대 물린 자국, 빈대 확인법! 설마 내 침대에도..?
✅ 집먼지 진드기 물린 자국, 육안 확인법! (이불 진드기 물린 자국)
✅ 말라리아 모기 물린 자국, 당장 확인해보세요! (말라리아 예방접종, 24년 최신)
✅벌에 쏘였을 때 붓기 빼는 법, 연고, 후시딘 지금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