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미디아 억울하신가요? 증상, 감염경로, 완치율 총정리
오늘은 조금 특별한 주제를 다루어볼까 합니다. 바로 성병 중에 하나인 클라미디아입니다.
다른 질병과 다르게 클라미디아, 성병은 우리의 사회적 삶에서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병은 문란한 사람만 가지고 있다.’라는 인식은 때때로 억울한 사람을 만들기도 하고 연인간의 헤어짐을 초래하죠. 그래서 오늘은 ‘클라미디아 억울, 헤어짐? 증상 감염경로 바로 알기’ 라는 주제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권위있는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더 자세하고 전문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서울대학교 병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메핸식 실전 압축 의학 지식과 함께합니다.
성병으로 인해 여러가지 곤란한 상황에 처한 분이시라면 아래 글을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의 가장 마지막에는 클라미디아로 인해 억울하신 분들, 억울하게 연인에게 헤어짐을 요구받는 분들을 위한 글을 넣었습니다.
1.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는 아주 대표적인 성병입니다. 수많은 성병들 중에서도 가장 흔한 성병이에요.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에서 클라미디아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주목을 받아야 하는 질병이지만, 성병이라는 사회적 통념상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실제론 많지만 음지에만 있는 질병이죠..
클라미디아는 무증상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로 마음먹고 성병 검사를 하지 않는다면 잘 모른다는 뜻이죠..
특히 여성의 경우는 클라미디아에 감염됬다고 하더라도 80%가 무증상이라고 합니다. (남성은 50%가 무증상이라고 합니다.)
(1) 클라미디아 원인
클라미디아는 대부분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질성교, 항문성교, 구강성교를 통해 전파될 수 있어요.
또한 낮은 확률이지만, 태어날 때 어머니로부터 수직감염을 통해서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통계적으로 매우매우 낮은 확률이지만, 실제로 성접촉이 아닌 다른 경로로 감염되는 사람이 존재하기에 정말로 억울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질병의 참 무서운 점이에요..
왜냐하면 이 질병은 걸렸다는 이유만으로 문란하다는 사회적 낙인이 찍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2) 클라미디아 증상 남자
클라미디아에 감염됐다고 하더라도 남자의 경우에는 50%가 무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배뇨 시 통증: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비정상적인 분비물: 특히 음경 끝에서 맑거나 흰색, 노란색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음낭 통증: 고환 부위의 통증이나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요도염: 요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클라미디아 증상 여자
클라미디아에 감염됐다고 하더라도 여자의 경우는 80%가 무증상이에요.
즉, 내가 감염되었어도 아무렇지 않을 확률이 80%라는 것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배뇨 시 통증: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비정상적인 냄새가 나거나 색이 변한 질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성교 시 통증: 성교 중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복부나 골반 통증: 하복부나 골반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질 출혈: 성관계 후나 생리 주기와 관계없는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클라미디아 잠복기
클라미디아는 심지어 1~3주의 잠복기까지 존재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80% 확률로 무증상이지만, 그 확률을 뚫고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감염되고 3주 뒤에나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물론 잠복기에도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의 이런 특성 때문에 제 때 치료받기 쉽지 않으며,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참으로 유령같은 균이죠..
2. 클라미디아 치료
잡아내기 아주 유령같은 균이지만, 치료는 비교적 단순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마치 감기약 먹듯이 항생제를 먹으면 끝입니다.
(1) 클라미디아 완치율
심지어 클라미디아 완치율은 95%정도로 치료 받을 시에 매우 높은 완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령같은 균을 발견하고, 정기적으로 검진만 한다면 치료하고 완치하는 것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2) 클라미디아 자연치유
클라미디아는 자연치유 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감염이 계속 되면서 균이 다른 곳으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치료받지 않으면 골반 안으로 세균이 퍼져 골반염이 생길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꼭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3. 클라미디아 억울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참으로 특이한 질환입니다.
감염된 사람도 무증상의 비율도 높고, 잠복기까지 가지고 있어 전파 되기 아주 쉽습니다. 전파하는 사람도 모르고, 감염되는 사람도 모르는 질병이죠..
그래도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고 완치율도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클라미디아의 가장 무서운 점은, 이 질병은 감염됐다는 사실만으로 사회적 생명을 잃을 수 있다는 점이죠..
그런데, 누구나 살면서 60% 이상의 확률로 성병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나라 자궁경부암의 가장 흔한 원인인 HPV 바이러스 역시 성매개 감염으로 우리나라 여성 3명 중 1명은 감염되어 있습니다.
대한부인종양학회 연구 중
절대 부끄러워하고 감추고, 낙인 찍힐 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이죠..
(1) 클라미디아 감염경로
클라미디아의 감염경로는 위에서 말씀드렸듯, 대부분 성적 접촉을 통해 일어납니다.
다른 경로로의 감염은 매우매우 극히 드뭅니다. 만약 자신이 클라미디아에 감염이 되어있었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보아야 하는 것은 역시 그 동안의 파트너들입니다.
무증상, 잠복기, 시기에 따른 검사의 민감도 등 여러 변수가 작용하여 딱딱 들어맞기는 힘들겠지만 대부분 성적 접촉으로 감염되기 때문입니다.
(2) 클라미디아 헤어짐
연인, 부부 사이에서 누군가 성병이 있다고 한다면, 헤어짐을 요구받거나 문란한 사람, 외도를 한 사람으로 몰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미디아는 어제 외도의 증거로 오늘 검사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기간 균을 가져왔을 수도 있기에 충분한 대화와 상황파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을 만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을 수도 있는 것이고,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이 문란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란 의미입니다.
클라미디아 헤어짐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문단은 메핸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4. 마치며
오늘은 “클라미디아 억울, 헤어짐? 증상, 완치율, 감염경로 총정리”라는 주제로 알아보았습니다.
클라미디아 완치율은 95%로 매우 높으니 꼭 항생제 치료를 적절히 받아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메핸이었습니다.
더 읽어보면 좋은 글들
성병검사 기록 남나요? 남자 STD 12종 검사 비용, 후기 총정리
남자 요도염 자가치료, 약국 약 추천, 초기 증상 총정리!
남자 소변볼 때 따끔거림, 요도 통증 총정리! 요로감염 절대 놓치지 마세요!
방광염 타이레놀, 빨리 낫는 법, 자가치료 방법! 지금 당장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