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텍 효능, 하루에 두 알, 내성 (비염, 각종 알레르기 필수템 알고 먹자! )
안녕하세요 메핸입니다. 오늘은 지르텍 효능과 지르텍 하루에 두 알 섭취해도 되는지, 그리고 지르텍 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르텍은 비염인들과 각종 알레르기에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약입니다. 약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늘도 이 포스팅은 메핸식 실전 압축 의학 지식과 함께합니다.
1. 알레르기란?
알레르기에 대한 전문적이고 매우 자세한 공부를 원하시는 분은 MSD 메뉴얼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아래는 메핸식 실전 압축 의학 지식입니다.
우리 몸은 외부의 나쁜 놈들로부터 신체를 지키기 위해 각종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쁜 균이 들어와 감기에 걸리면 면역 반응으로 인해 열도 나고, 기침도 하고, 콧물도 나는 것이죠.
그런데 때때로 우리 면역 체계는 가끔 과하게 반응을 하기도 합니다. 별 거 아닌 것에도 과하게 면역반응을 하는 것이죠. 이러한 과민성 반응을 전문 용어로 ‘알레르기’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 알레르기 종류 (비염, 두드러기)
그리고 사람마다 이렇게 과민 반응을 하는 대상은 제각기 다릅니다.
꽃가루에 과민반응하면 꽃가루 알레르기,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등등 이런 식으로 이름이 명명됩니다.
또한 사람마다 과민반응을 하는 신체 부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코에서 반응이 심하면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에서 그렇다면 알레르기성 두드러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과민반응 과정에서 “히스타민”이라는 녀석이 나옵니다. 이 “히스타민”이라는 녀석은 과민반응(알레르기)을 일으키는 녀석인 것이죠.
2. 지르텍 효능
지르텍은 앞서 말씀드린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그래서 전문용어로 “항히스타민제”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지르텍은 알레르기성 비염, 각종 피부 알러지, 두드러기,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에서 증상 완화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지르텍에 대한 전문적이고 매우 자세한 공부를 원하시는 분은 약학정보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이 글에는 메핸식 실전 압축 지식만이 담겨있습니다.
저 역시 비염인입니다. 비염인들의 봄, 가을 환절기 고통을 꾸준하게 겪었고.. 학생 때 비염이 도지는 날이면 공부가 되지 않아 매일 자기 전, 지르텍 한 알씩 꾸준히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3. 지르텍 내성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서 효과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지르텍에서는 내성이 생길 확률은 매우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을 해야하는 경우, 효과가 떨어졌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증상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지르텍 주의해야 할 점 (부작용)
지르텍 (항히스타민제) 역시 다른 약물들과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 졸음 유발
지르텍과 같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전이나 중요한 일을 앞둔 경우에는 복용을 잠시 멈추거나, 약 용량을 줄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러한 졸음을 유발하는 부작용 때문에, 비염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면서도 크게 졸음을 유발하지 않는 용량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 때 반 알씩 복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체중이 적게 나가거나, 간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이나, 졸음 유발 부작용이 크게 우려되는 경우에는 저처럼 반 알씩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알코올 섭취
알코올과 함께 복용을 하게 되면 약의 진정효과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알코올과의 섭취는 반드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
항히스타민제, 지르텍이 임산부에게 금기 시 되는 약물은 아닙니다.
다만 장기간 복용하시거나 타 약과 함께 복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권합니다.
5. 지르텍 하루에 두 알?
우선 지르텍의 약효는 24시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용량을 많이 복용한다고 해서 비염의 증상이 더 많이 완화된다는 근거 또한 애매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두 알 이상씩 복용을 하는 것은 부작용에 대한 위험만 커질 뿐 약효에 있어서 얻는 이득은 없다고 알려져 있으니 하루에 한 알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다만 단기간에 두 알을 먹는다고 해서 몸이 크게 나빠지거나 하진 않으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저도 학생 때 비염이 너무 심한 날에는 잘 모르고 지르텍을 하루에 두 알씩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6. 마치며
오늘은 지르텍 효능, 내성, 하루에 두 알 섭취를 해도 되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저도 평생을 가지고 살아왔던 질환이어서 그 고통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데요, 이 글이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비염 꿀팁!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핸이었습니다.